안산시 화랑유원지 내에 위치해 평탄지형으로 시각적 개방성이 높고 호수가 인접한 장소성을 가지고 있다. 전면의 호수는 미술관 계획에 민감한 환경적 요소로 수공간은 디자인의 주요한 개념으로 적용되어, 기존의 호수와 시각적으로 연계해 심리적으로 호수를 실내로 끌어들이는 장치로서 미술관의 남동측에는 인공수공간이 배치되었다. 평탄한 화랑유원지 주차장을 통해 마주치는 미술관의 서측은 주차공간과 기계실 상부를 경사진 녹화지붕(Bio-Top)으로 조성해 주변의 얕은 녹지구릉과 통일성을 유지하고 있는데, 이는 매스의 시각적 부담을 덜해준다.
건물은 낮은 수평성을 강조하되 건물의 조형성과 미술관의 상징적인 표현을 위해 수직적 요소가 더해진 거대한 반투명의유리벽판(T.P.G)이 사용됐다. 동서축으로 길게 계획된 유리벽판은 수변 위에 띄워진 배의 돛대 형상으로, 해양도시 안산에 이미지를 살리고, 건축볼륨과 공간의 기능(북측-전시공간, 남측-사무실)을 양분하며 주변의 열려진 지형에 미술관으로서의 존재를 강하게 표상하고 있다. 미술관의 주진입은 이 유리벽판의 전후로 접근하게 되며 작품의 반출입은 북측의 서비스 도로를 통해 이용되도록 하고 있다.
실내공간은 1, 2층에 사무실과 수장고, 강당을 비롯해 전시실의 구성으로 본격적인 전시공간은 2층이며, 계획부지가 습지임을 감안해 수장고는 1층에 배치되었다.
전시공간은 순환통로 및 가변벽을 두어 다양한 동선을 활용하는 전시를 구사 가능하게 하고, 특히 8.5m 높이의 천창에는 개패의 조정이 가능한 천창시스템 통해 자연채광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 국내 전시관 중 거의 최초 시도된 천창시스템으로 특이할만한 점이다.
경기도 미술관은 이처럼 물과 빛의 요소를 적극 반영하고, 전시관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 현대건축으로서 자연과 호흡하고 대중과 소통하며 지역시민 뿐만아니라 경기도민 모두에게 열린 문화적 공간으로 자리하게 될 것이다.
- 대지위치/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동산로 268
- 지역지구/ 자연녹지지역
- 대지면적/ 10,000.00㎡, 건축면적 5,942.04㎡, 연면적 8,277.80㎡
- 외부마감/ 화강석, 징크판넬
- 아트상품/ 명화, 노트, 마스킹테이프, 화일, 코스터, 파우치, 의류, 가방, 악세서리, 도자기 찻잔 세트, 어린이 상품 등
- 위치/ 1층 강당 옆
- 문의전화/ 031-481-7065
- 휴무안내/ 월요일 휴무
관람객의 휴식을 위한 공간으로 인공 수조 위에 놓인 나무 데크가 호수 옆 정자를 반영해 자연 속에 있는 듯한 느낌을 전해줍니다.
- 위치/ 1층 부출입구
- 문의전화/ 070-4106-9039
경기도미술관 1층 매표소 맞은 편에 위치한 로비 라이브러리는 50여종의 국내외 미술잡지 2천여 권과 도록 5백여 권으로 구성된 미술잡지 및 도록 특화 도서실입니다.
본 공간에서는 이미 종간된 『계간미술』이나 『가나아트』, 『Portfolio』를 비롯해 최근 국내 대부분의 미술간행물 및 해외 미술 전문 잡지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 위치/ 경기도미술관 1층 매표소 맞은 편
- 이용대상/ 모든 방문객
- 이용료/무료(도서실 안에서만 열람 가능)
- 이용시간/매주 금· 토· 일요일 13:00 ~ 17:00
- 이용자 준수사항/ 음식물 반입을 금함, 필기도구를 제외한 소지품은 도서실 옆 보관함에 두고 이용하시기 바람
- 이용문의/ 전화 031-481-7063, 팩스 031-481-7053, 홈페이지 상담게시판 이용